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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Q&A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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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프로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 보통 마케팅에서는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가능한 치트키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SEO 작업을 해둔다고 해서 무조건 상위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검색로봇이 웹페이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를 시켜주는 작업일 뿐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했다고 해서 구글 검색에 바로 노출되는게 아니고, 이제 구글 검색결과에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고 하는게 맞는 표현일 것입니다.

간혹,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지 않았음에도 구글에 상위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유를 해보자면, 띄어쓰기가 되지 않고 맞춤법이 틀린 문장도 의미는 전달 될 수 있듯이 띄어쓰기와 맞춤법이 틀리다고 하더라도 내 틀린 맞춤법이 컨텐츠가 더 좋아 검색 점수를 더 받았다면, 띄어쓰기나 맞춤법이 잘 맞는 페이지 보다 내 웹페이지가 상위검색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구글 SEO는 웹 표준화(규칙)입니다. 검색되고 싶으면 당연한 것을 지켜라라는... 흔히 어른들이 얘기하는 밥먹을때 떠들지 않고, 외출 시 문단속을 잘하라는 등 기본적인 규칙입니다.

기본적인 규칙만 잘 지켜진다면 웹사이트의 일부를 약간 손보기만 해도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최적화 방법과 함께 적용하면 자연 검색결과에서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 및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모든 웹페이지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를 다루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주제가 많을 수도 있지만, 현재 이러한 요소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참고해볼까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beginner/seo-starter-guide?hl=ko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1) 사이트가 Google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사이트의 홈 URL을 site: 검색으로 확인합니다. 결과가 표시되면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ite:wikipedia.org를 검색하면 이러한 결과가 반환됩니다.

사이트가 Google에 없는 경우

Google에서 크롤링하는 페이지는 수십억 개가 넘기 때문에 일부 페이지는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크롤링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가 웹의 다른 사이트에서 잘 연결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가 개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Google이 아직 크롤링하지 못했습니다.
  • 사이트의 디자인 때문에 Google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어렵습니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려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사이트 정책으로 인해 Google의 사이트 크롤링이 차단되었습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Google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지속적으로 웹을 탐색하면서 Google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습니다. 따라서 보통 웹에 사이트를 게시하는 것 외에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으로 등록된 것이 아니라, 크롤링을 통해 자동으로 발견되고 추가된 것입니다. Google이 웹페이지를 발견하고 크롤링하며 게재하는 방법 알아보기

Google에서는 Google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사이트가 Google의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콘텐츠를 Google에 제출하고 Google 검색 실적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Google이 내 사이트에서 중요한 문제를 발견하면 Search Console에서 내게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earch Console 가입하기

다음은 시작할 때 확인할 웹사이트 관련 질문입니다.

  • 내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사용자에게 고품질 콘텐츠를 게재하나요?
  • 내 지역 업체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모든 기기에서 내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나요?
  • 내 웹사이트는 안전한가요?

2) Google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Google이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파일로서 새 페이지나 변경된 페이지가 있을 때 이를 검색엔진에 알려 줍니다. 사이트맵 작성 및 제출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은 다른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페이지를 찾습니다. 사이트 홍보를 통해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Googlebot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는 보통 사용자와 같은 방식으로 페이지를 인식합니다. 렌더링과 색인 생성을 최적화하려면 Google이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CSS, 이미지 파일에 항상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이 이러한 애셋을 크롤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 Google 알고리즘의 콘텐츠 렌더링 및 색인 생성 품질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로 인해 순위가 최적화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권장 조치: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Google이 콘텐츠를 보고 렌더링하는 방식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의 여러 색인 생성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 설명 태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메타 설명 태그는 중요합니다. Google에서 설명 메타 태그를 Google 검색결과에서 페이지의 스니펫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 수 있다'는 표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에서 페이지에 표시되는 텍스트 중에 사용자의 검색어와 잘 어울리는 텍스트가 있는 경우 이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에서 스니펫으로 사용할 텍스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메타 설명 태그를 각 페이지에 추가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습관입니다. 우수한 메타 설명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3)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관리하기

페이지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정하면 리뷰 별점, 검색결과에 사용할 수 있는 화려한 장식 등 Google 검색결과에서 여러 가지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페이지에 적용 가능한 검색결과 유형의 갤러리 확인하기

Google에서는 가능하면 모든 웹사이트에서 https://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은 웹사이트가 호스팅되는 곳이며 일반적으로 이메일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Google은 www 버전과 www가 아닌 버전(예: www.example.com 또는 example.com만)을 구분합니다. 웹사이트를 Search Console에 추가할 때 http:// 버전과 https:// 버전을 모두 추가하고 www 버전과 www가 아닌 버전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로, 파일 이름, 검색 문자열은 서버에서 어떤 콘텐츠가 액세스될지를 결정합니다. 이 세 부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FILE은 file과 다른 URL이 됩니다. 호스트 이름과 프로토콜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문자나 소문자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탐색은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소유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Google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에서 제공되지만 Google은 사이트 전반에서 특정 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모든 사이트에는 홈페이지 또는 루트 페이지가 있으며,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되는 페이지이고 방문자가 탐색을 시작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사이트에 페이지가 얼마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자들이 일반 페이지, 즉 루트 페이지에서 더 구체적인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로 어떻게 이동할지 생각해 보세요.

특정 주제를 다루는 여러 개의 페이지가 있다면 이렇게 서로 관련된 페이지들을 설명하는 페이지를 마련해보면 어떨까요? 예를 들면 루트 페이지 -> 관련 주제 목록 -> 특정 주제와 같은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몇 가지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 페이지로 분류해야 할 수백 개의 서로 다른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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